수요관리/반응

수요관리(DM, Demand Management)는 공급 측 대안과 수요 측 대안의 최적 조합을 찾는 통합자원계획(IRP, integrated Resource Planning)의 일환으로, 전력 수요를 합리적으로 조절하여 전력 수급 안정과 원가 절감을 도모하는 동시에 국가적인 에너지 자원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지능형 수요관리)는 전력회사를 포함해 정부, 기관, 단체, 산업, 민간, 일반 등 다양한 전력 사용자 모두가 대상이며, 유연성이 높고 대응 시간이 짧아, 다목적 수요관리 방안으로 정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수요관리의 핵심 방안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력 사용량 감축을 통한 수익 창출

수요관리시장은 전력 사용처에서 소비자가 절감한 전기를 전력거래소에서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전력 시장입니다. 의무감축을 통해 최대 수요를 억제하여 절감한 전기를 판매하면, 고객은 절약 자원을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수요반응 자원을 구매하는 구매자는 발전 전력보다 저렴한 가격에 전력을 구매하여 고비용의 발전기 및 발전 비용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2e 지능형 수요관리

 

투이솔루션의 수요관리/반응을 통해 시간대별 전력 요금의 변화와 시장의 변동에 대응함과 동시에 전력 요금 절감의 핵심인 최대 부하 요금을 절감하고, 수요전력 판매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능형 수요관리는 장기적으로 스마트 그리드와 연동되어 빠르게 확산될 것입니다.

최대수요전력
연동 요금 절감

최대수요전력 연동 요금제는 전력 부하관리 요금제도로, 전력수요관리의 일환입니다. 최대수요전력 연동 요금은 사용량에 따라 사용량 초과에 대한 벌금을 물게 될 수 있습니다. 투이솔루션의 지능형 수요관리 시스템은 전력 사용처의 최대 부하를 관리하기에 최적화된 시각적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최대 수요 발생 시기를 파악하고, 적절한 운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량 절감,
부가 수입 획득

2e 지능형 수요관리 솔루션은 수요반응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요관리/반응 이행 상황과 피크 부하량 기여도 등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또한, 2e 지능형 수요관리 솔루션은 수요반응제도에 따른 전력 감축량과 함께 예상 수요전력 판매 금액 등 수요반응제도의 성과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통하여 수요전력을 통한 수입 창출을 극대화하고, 이것을 다시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